home > 한국과교총사업 > 학생행사 > 한국과학창의력축제

한국과학창의력축제

가. 목적

  •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과학적인 사고력 신장

나. 개요

  •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직접 주관, 예선대회(과제탐구)와 본선대회(창의적 산출물 제작)로 구분하여 실시
  • 탐구과제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주제 제시
  • 주어진 탐구과제에 따라 창의적으로 과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탐구보고서로 제출
  • 학생이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탐구활동 및 창의적 산출물 제작의 모든 과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해야 함
  • 참가대상 : 초 4∼6학년, 중ㆍ고교 1∼3학년 학생
    - 참가 희망자는 소속 학교장의 추천서를 한국과교총에 제출 필요
    - 학교별로 3명까지 추천 가능
  • 추천 방법 :
    해당 학교급 재학생으로 과학탐구활동 실적이 우수한 자를 학교 자체의 추천 기준에 따라 선발하여 추천
  • 한국과학창의력축제에서 선발된 최우수 학생 대상 교육부장관상 수여

다. 예선대회 - 제시된 과제탐구 보고서 작성

  • 접수 기간 : 2024년 5월 27일(월)∼5월 31일(금) 17:00까지
  • 대회 참가 방법
    • 지원자가 한국과교총 과학창의대회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 [서식 3-1] 한국과학창의력축제 학교장 추천서 1부
        ※ 한국과교총 과학창의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및 제출
      - [서식 3-2]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서 1부
    • 각 학교는 과학탐구활동 실적이 우수한 학생을 학교 자체 추천 기준에 따라 학교별 3명까지 추천 가능
  • 대회 진행
    • 탐구과제 제시 : 2024년 6월 7일(금) 14:00,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 과제 탐구기간 : 2024년 6월 7일(금) 14:00∼6월 10일(월)
    • 탐구보고서 제출
      ㆍ 기간 : 2024년 6월 11일(화) 17:00 까지
      ㆍ 방법 : 과학창의대회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제출(한글 파일) < 탐구 보고서 서식>
      ㆍ 위 여백 25mm, 왼쪽ㆍ오른쪽ㆍ아래 여백 20mm
      ㆍ 본문 글자 크기 11point, 줄 간격 160%
      ㆍ 폰트는 신명조, 바탕, 굴림, 돋움, 맑은고딕만 사용할 것
      ㆍ 표지 없이 첫 페이지 제일 위쪽에 학교명, 학년, 이름을 적을 것
      ㆍ 반드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며 그림, 사진, 표 등 이용 가능
      ㆍ 탐구 주제 또는 제목, 탐구 기간, 탐구 동기, 탐구 방법, 탐구 내용 및 결과,
          탐구를 통하여 알게 된 점 또는 결론이 포함되어야 함
          이 외에 탐구 가설,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등을 포함할 수 있음
      ㆍ 분량 : A4 용지 총 5쪽 이내를 반드시 지킬 것
  • 결과 발표
    • 일자 : 2024년 6월 21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 탐구보고서를 심사하여 본선대회 진출자 선발

라. 본선대회 - 현장에서 주어진 과제탐구에 대한 산출물 제작

  • 일시 : 2024년 7월 6일(토)
  • 장소 :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 참가대상 및 인원 : 과제탐구에서 선발된 초ㆍ중ㆍ고 각각 18명
  • 진행 방법 :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제시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산출물 제작
  • 결과 발표 : 2024년 7월 12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마. 심사 기준 : 탐구 과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탐구 보고서
항목 내용 배점(%)
창의성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하였는가?
과학적 사고 적절한 변인을 찾고 그 영향을 확인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는가?
자기 주도성 자신의 힘으로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참고하거나 도움받은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하였는가?
명확성 신뢰할 만한 자료를 얻고 보고서를 가독성 있게 작성하였는가?
100
※ 학교급에 따라 배점이 달라질 수 있으며, 추후 안내 예정
창의적 산출물 제작
항목 내용 배점(%)
제작 과정 끈기있게 몰입하여 성실하게 산출물을 제작하는가?
과학성 제작 과정과 산출물이 과학적으로 타당한가?
창의성 산출물을 제작하는 과정이나 결과물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가?
예술성 및 실용성 목적에 맞게 간결하고 아름답게 산출물을 제작하였는가?
제한사항 준수 제시한 제한사항을 모두 준수하였는가?
100
※ 학교급에 따라 배점이 달라질 수 있으며, 추후 안내 예정

바. 기대효과

  • 제시된 과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융합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신장
  • 학생 주도적 학습 및 연구 활동 기회 제공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