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국과교총사업 > 학생행사 >자연관찰캠프

자연관찰캠프

가. 목적

  • 자연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의 세계를 초보적으로 탐구하는 관찰 탐구력 신장
  •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과학탐구 능력을 신장
  • 과학의 기본적인 관찰 탐구력을 체득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인 과학 핵심역량 함양

나. 개요

  • 참가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이며, 동일 학교 학생 2명으로 한 팀을 구성하여 참가
    (예 : 5학년 2명, 5학년 1명 + 6학년 1명, 6학년 2명)
  • 지도교사는 팀당 1명으로 하며, 같은 학교의 학생을 지도
  • 시ㆍ도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팀이 전국대회에 참가
  • 식물, 동물, 암석 등 제시된 내용을 관찰탐구한 전 과정을 탐구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
  • 관찰탐구 시간은 120~180분이며, 관찰 주제에 따라 조정
  •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방역지침 준수
  • 자연관찰캠프에서 선발된 최우수 팀 및 지도교사에게 교육부장관상 수여

다. 예선대회

  • 시ㆍ도 과교총의 주관으로 별도 계획에 의해 예선대회 실시
  •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팀은 시ㆍ도 과교총 추천을 받아 전국대회에 출전
    • 추천 일자 : 2023년 8월 25일(금)까지
    • 제출 서류 : 시ㆍ도 과교총에서 한국과교총으로 제출
      ㆍ [서식 1-2] 자연관찰캠프 전국대회 참가 신청서 1부
      ㆍ [서식 2-3]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서 1부
    • 추천 인원 : 서울ㆍ경기 6개 팀, 세종시 2개 팀, 나머지 시ㆍ도 4개 팀 [총 70팀]

라. 전국대회

  •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주관으로 시행
  • 참가 대상 : 시ㆍ도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70개 팀 140명
  • 개최 일자 : 2023년 9월 16일(토)
  • 개최 장소 : 추후 공지
  • 결과 발표 : 2023년 10월 6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마. 심사 기준 : 탐구 과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항목 내용 배점(%)
관찰 과정 적절한 방법으로 관찰하며 관찰 사실을 잘 기록하는가? 30
관찰 태도 팀원과 의견을 잘 교환하며 세심히 관찰하는가? 20
보고서 관찰 사실을 정확하게 기록하였는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히 기술하였는가?
50
100

바. 기대효과

  • 자연 현상과 사물의 관찰을 통해 자연의 이치를 이해하고, 자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여
    자기 주도적인 탐구능력 신장
  • 과학탐구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이를 계속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