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국과교총사업 > 교사행사 > 과학교육연구대회

과학교육연구대회

가. 목적

  • 탐구학습 중심의 과학 교육 지원 및 교원의 과학교육 역량 함양
  • 교원의 학생지도 역량 함양 및 현장 과학교육의 연구 분위기 조성

나. 개요

[주제 :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기초학력을 키울 수 있는 과학교육]

  • 과학 교과의 어려운 개념ㆍ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지도 방법, 실험 방법 및 학습자료 개발
  • 블렌디드 교육/온ㆍ오프라인 연계 교육이나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등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기초학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 자유학년제, 메이커/AI 교육, 과학 진로 프로그램 관련 과학교육 학습자료 개발
  • 개인 연구로 국한하며 공동 연구는 허용하지 않음
  • 희망자는 참가신청서와 연구계획서를 한국과교총에 제출
  • 제출한 연구계획서를 심사하여 본선대회 참가자 선정, 본선대회 참가자는 연구활동을 수행한 후 연구보고서 제출
  • 연구 결과 발표대회를 개최하여 입상 교원(보고서 제출자의 20% 이내) 대상 교육부장관상 수여 및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따른 연구점수 부여
  • 연구 수행 및 보고서 작성 시 표절ㆍ대리 연구, 중복 출품 등 일체의 연구부정행위 금지, 참가자는 연구윤리를 철저히 준수해야 하며 위반할 경우 연구점수 박탈 및 향후 3년간 본 대회에 출전 금지
    ※ 연구의 참신성, 신뢰성 검증을 위해 연구내용의 표절 여부 점검 등 실시
  • 동상(3등급) 이상 수상자는 매년 연속하여 대회에 참가할 수 없음
  • 우수 작품은 글로벌 과학교육포럼과 차년도 전국과학교육담당자대회에서 발표 및 자료집 형태로 배포 → 우수사례 확산

다. 계획서 제출

라. 연구보고서 제출 및 발표

마. 심사 기준

계획서 및 보고서
항목 내용 배점(%)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연구 내용이 교육과정 및 교육활동과 연관되는가? 20
현장 문제 해결 정도 과학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적절히 제시되었는가?
30
주제의 적합성 연구 내용이 제시된 연구주제에 부합하는가? 20
내용의 창의성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하는가? 30
100
발표대회
항목 내용 배점(%)
적용성 실험 수행 또는 이론의 이해를 위한 반복 적용이 가능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가?
20
현장성 교육 현장에서 직접 학생을 지도한 사례를 제시하였는가? 30
독창성 독창성이 있으며 기 출품작 또는 표절한 내용이 아닌가? 30
발표력 주어진 시간에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발표하는가? 30
100

바. 결과 발표

  • 일자 : 2024년 10월 18일(금)
  • 방법 :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및 개별 통보
  • 특전 : 수상자 연구점수 부여 (수상자 수는 교육부 연구대회 관리규정에 따름)
구분 수상인원 특전
금상
은상
동상
참가자의 작품 수에 따라
20% 범위에서 1:2:3의 비율로 결정됨
교육부장관상 1등급 - 연구점수 부여(1.50점)
교육부장관상 2등급 - 연구점수 부여(1.25점)
교육부장관상 3등급 - 연구점수 부여(1.00점)

※ 정부 시상 또는 교육부장관상 수상 후보 작품은 사전 공개 검증을 시행함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