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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사동아리 연구활동 지원

가. 목적

  • 유치원 및 초ㆍ중ㆍ고 과학교사들의 자율적인 과학교사동아리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과학교사가 창의ㆍ융합
    교육의 주체로서 연구역량을 강화하여 학습공동체를 선도해가는 과학교사상을 구현
  • 과학 중심의 융합인재 교육을 위한 전문성을 함양하여 학교 현장에 창의융합교육이 정착될 수 있도록 교사의
    동아리 연구활동 활성화에 기여

나. 개요

[주제 : 변화된 과학교육 환경을 반영한 학생 참여 중심 과학교육]

  •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ICT 등 첨단과학 기반의 정보기술을 활용한 과학교육
  • 온라인/온ㆍ오프라인 연계 과학교육 방안 및 교수학습자료
  • 주제 중심 융합 프로젝트 교수학습자료
  • 외국 학교와의 온라인 협력수업과 같은 글로벌 과학교육 사례
  • 자유학년제, 메이커 교육, 과학 진로 프로그램 관련 과학교육 학습자료 등
  • 학술적 이론연구보다 변화된 과학교육 환경을 고려한 교실수업 개선, 새로운 교수ㆍ학습 활동,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등
  • 과학교사동아리 연구활동 계획서를 심사하여 연구활동을 지원하여 교사의 연구역량 강화 및 학습 공동체간 교류를 지원
  • 연구계획서 심사 결과에 따라 400만원 범위 내에서 연구비를 차등 지원하며, 연구물을 제출하지 않거나 연구비를 전용한 경우는 연구비를 반납해야 함.
  • 연구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함에 있어 표절 및 대리연구, 중복 출품 등 어떠한 연구부정행위도 금지하며 반드시 연구윤리를 준수. 이를 어길 경우 연구점수를 박탈하고 향후 3년간 본 대회에 출전할 수 없으며 연구비를 환수함
  • 연구의 참신성,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내용의 표절 여부를 점검
  • 활동 결과 발표대회를 개최하여 연구활동 결과가 우수한 과학교사 동아리에는 교육부장관상 수여
  • 우수한 과학교사동아리로 선정된 연구활동 결과물은 자료집을 발간?배포하여 확산하며, 글로벌 과학교육포럼과
    이듬해 전국과학교육담당자대회에서 발표할 기회 부여
  •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방역지침 준수

다. 계획서 제출 및 연구비 지원

라. 활동 결과물 제출 및 발표

마. 심사 기준

계획서 및 보고서
항목 내용 배점(%)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연구 내용이 교육과정 및 교육활동과 연관되는가? 20
창의성 과학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는가?
30
적용성 연구 결과물이 학교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 가능한가? 20
회원 참여도 연구 활동에 있어서 동아리원의 참여가 충실하고 협업이 원활한가? 30
100
발표대회
항목 내용 배점(%)
적합성 학교 현장과 관련된 교사 동아리 활동 주제인가? 30
완성도 연구의 시작에서 보고서 작성까지 전 활동과정이 완성도가 있는가? 30
유용성 연구 결과가 현장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인가? 20
발표력 연구 결과가 현장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인가? 20
100

바. 결과 발표

  • 결과 발표 : 2023년 10월 20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 시상 : 12월 중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