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국과교총사업 > 교사행사 > 과학교사동아리 연구활동 지원

과학교사동아리 연구활동 지원

가. 목적

  • 유ㆍ초ㆍ중ㆍ고 (과학)교사의 과학교사동아리 연구활동 지원, 과학교사의 연구역량 강화 및 학습공동체를
    선도하는 과학교사상 구현
  • 과학 중심의 융합교육을 위한 전문성 함양, 학교 현장의 창의융합교육 정착 및 교사의 동아리 연구활동
    활성화에 기여

나. 개요

[주제 : 변화된 과학교육 환경을 반영한 학생 참여 중심 과학교육]

  •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ICT 등 첨단과학 기반의 정보기술을 활용한 과학교육
  • 온라인/온ㆍ오프라인 연계 과학교육 방안 및 교수학습자료
  • 주제 중심 융합 프로젝트 교수학습자료
  • 외국 학교와의 온라인 협력수업과 같은 글로벌 과학교육 사례
  • 자유학년제, 메이커 교육, 과학 진로 프로그램 관련 과학교육 학습자료 등
  • 학술적 이론연구보다 변화된 과학교육 환경을 고려한 교실수업 개선, 새로운 교수ㆍ학습 활동,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등
  • 과학교사동아리 연구활동 계획서를 심사하여 연구활동 지원 → 교사의 연구역량 강화 및 학습 공동체간 교류 활성화
  • 연구계획서 심사 결과에 따라 300만원 범위 내의 연구비 차등 지원, 연구물 미제출 또는 연구비 전용 시
    연구비 반납 조치
  • 연구 수행 및 보고서 작성 시 표절ㆍ대리 연구, 중복 출품 등 일체의 연구부정행위 금지,
    참가자는 연구윤리를 철저히 준수 → 위반 시 ①향후 3년간 본 대회에 출전 금지, ② 연구비 환수 조치
    ※ 연구의 참신성, 신뢰성 검증을 위해 연구 내용의 표절 여부 점검 등 실시
  • 활동 결과 발표대회를 개최하여 연구활동 결과가 우수한 과학교사 동아리에는 교육부장관상 수여
  • 우수 작품은 글로벌 과학교육포럼과 차년도 전국과학교육담당자대회에서 발표 및 자료집 형태로 배포
    → 우수사례 확산

다. 계획서 제출 및 연구비 지원

라. 활동 결과물 제출 및 발표

  • 중간보고서 제출
  • 결과보고서 제출
  • 발표대회
    • 일시 : 2024년 10월 5일(토) ※ 장소 추후 공지
    • 연구활동 내용과 결과물에 대한 15분 발표, 5분 질의ㆍ응답
    • 정산서 제출 : 발표대회 당일 제출. [서식 4-1-4] 연구비 정산서 1부

마. 심사 기준

계획서 및 보고서
항목 내용 배점(%)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연구 내용이 교육과정 및 교육활동과 연관되는가? 20
창의성 과학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는가?
30
적용성 연구 결과물이 학교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 가능한가? 20
회원 참여도 연구 활동에 있어서 동아리원의 참여가 충실하고 협업이 원활한가? 30
100
발표대회
항목 내용 배점(%)
적합성 학교 현장과 관련된 교사 동아리 활동 주제인가? 30
완성도 연구의 시작에서 보고서 작성까지 전 활동과정이
완성도 있게 진행됐는가?
30
유용성 연구 결과가 현장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인가? 20
발표력 주어진 시간에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발표하였는가? 20
100

바. 결과 발표

  • 결과 발표 : 2024년 10월 18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 시상 : 12월 중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