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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과학교육포럼

가. 목적

  • 과학 교사의 교육역량 함양을 지원하고, 학교 현장의 우수한 과학교육 사례를 전파ㆍ확산
  • 국내ㆍ외 과학교육 우수 사례 공유 및 지속 교류를 통해 과학교육 발전에 기여
  • 해외 과학 교원, 과학교육 담당자들과의 과학교육 협력 체제 구축

나. 개요

  • 변화하는 과학교육 환경에 대비하여 과학교사의 교육 역량을 높이고, 외국의 우수한 과학교육 사례 공유
  • 국내 교사는 각 시ㆍ도 과교총, 과학 분야 교사모임, 과학교육 관련 학회, 전국 학교와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안내 및 모집 - 교사 단체 연계를 위해 별도 세션 운영
  • 국제교류 협력체계는 세계 각국에서 활약하는 한국 국적의 과학교육 연구자, 동아시아 과학교육학회(ESAE),
    국제과학영재학회 등과의 협력으로 구축
  • 학교 현장에서 우수한 과학 학습 지도를 실천하고 있고 과학교육 교류 협력을 희망하는 교수, 교사 및 과학교육
    전문직을 초청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과학교육 국제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시발점으로서의 역할
  • 쌍방향 정보 교류를 강조하여 참여자가 모두 연수자와 피연수자의 역할을 교대로 수행하면서 서로의 경험을
    나누어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는 기회 제공
  • 가능한 오프라인으로 실시하되, 코로나 상황이 지속될 경우, 온라인 체제로 운영
  •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방역지침 준수

다. 포럼 일정

1) 1안
포럼일정 1안
2) 2안
포럼일정 2안

  • 강사 섭외 및 발표자 모집 : 2023년 10월 중
  • 참가자 등록 : 2023년 11월 중
  • 글로벌 과학교육포럼 일자 : 2023년 12월 9일(토) 또는 2024년 1월 예정

라. 세부 계획

  • 전문가 협의회 구성
    • 기간 : 3월 ~ 7월
    • 대상 : 시ㆍ도 과교총 회장, 각종 과학교사협의회 회장, 교대와 사대의 전문가 등
    • 역할 : 포럼 운영방안 협의
  • 글로벌 공동탐구
    • 기간 : 5월 ~ 11월
    • 대상 : 국ㆍ내외 참가 희망 학생 모집
    • 내용 : 글로벌 공동 과학 탐구를 긴 기간 수행하고, 지도과정에서 관찰된 학생의 학습 과정 및 최적의 탐구 지도 방안을 도출하여 공유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과학교육 국제 협력 체계를 구축
  • 포럼 추진위원회 구성
    • 기간 : 7월 ~ 12월
    • 대상 : 전문가 협의회 참석자 또는 전문가들
    • 역할 : 국내 홍보 및 교사 참여 독려, 외국과의 협력, 강연자 및 세션 리더 선정
  • 운영 방안
    • 초청 강연 후 여러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자율 연수 형식으로 포럼 운영
    • 세션 발표자는 소정의 지원금을 제공
    • 필요한 경우 워크숍 등을 포함하거나, 세션 개수가 확대될 수 있음
    • 사전 신청을 통해 연수 참여자에 대한 직무연수 시간 부여 가능
    • 포럼 이후 유튜브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공유할 수 있음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