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국과교총사업 > 학생행사 >자연관찰캠프

자연관찰캠프

가. 목적

  • 자연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의 세계를 초보적으로 탐구하는 관찰 탐구력 신장
  •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과학탐구 능력 신장
  • 과학의 기본적인 관찰 탐구력을 체득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과학 핵심역량 함양

나. 개요

  • 참가대상 : 시도 예선 대회 결과 선발 팀(초등 5?6학년, 동일학교 학생 2명이 한 팀으로 구성)
    ※ 예 : 5학년 2명, 5학년 1명 + 6학년 1명, 6학년 2명
  • 지도교사는 팀당 1명이며 참여학생과 동일교 소속이어야 함
  • 식물, 동물, 암석 등 제시된 내용을 관찰·탐구한 전 과정을 탐구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
  • 관찰탐구 시간은 120~180분이며 관찰 주제에 따라 조정
  • 선발된 최우수 팀 및 지도교사 대상 교육부 장관상 수여

다. 예선대회 (시·도과교총 주관)

  • 예선대회 계획서 제출(시ㆍ도과교총 → 한국과교총)
  • 전국대회 추천 (시ㆍ도과교총 → 한국과교총)
    • 추천 일자 : 2024년 8월 16일(금)까지
    • 제출 서류 : 시ㆍ도 과교총에서 한국과교총으로 제출
      ㆍ [서식 1-2] 자연관찰캠프 전국대회 참가 신청서 1부
      ㆍ [서식 2-3]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서 1부
    • 추천 인원 : 서울ㆍ경기 6개 팀, 세종 2개 팀, 이외 시ㆍ도 4개 팀 [총 70팀]

라. 전국대회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주관)

  • 참가 대상 : 시ㆍ도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70개 팀 140명
  • 개최 일자 : 2024년 9월 7일(토)
  • 개최 장소 : 추후 공지
  • 결과 발표 : 2024년 9월 13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마. 심사 기준 : 탐구 과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항목 내용 배점(%)
관찰 과정 적절한 방법으로 관찰하며 관찰 사실을 잘 기록하는가? 30
관찰 태도 원과 의견을 잘 교환하며 세심히 관찰하는가? 20
보고서 관찰 사실을 정확하게 기록하였는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히 기술하였는가?
50
100

바. 기대효과

  • 자연 현상과 사물의 관찰을 통해 자연의 이치를 이해하고, 자연에 대한 흥미·호기심을 가지게 하여 자기 주도적인 탐구 능력 신장
  • 과학탐구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이를 계속할 수 있는 계기 마련 및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