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국과교총사업 > 학생행사 >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가. 목적

  • 주변의 사물과 현상에 대해 친구와 협동하여 다양하게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탐구의 장을 마련하여 과학을 즐기는 문화풍토 조성
  • 과학탐구의 활동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고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

나. 개요

  • 각급 학교에 조직된 과학동아리의 과학 관련 활동을 주된 발표 내용으로 함
  • 본 대회의 동아리 활동 기간은 2023년 3월부터 시ㆍ도 예선대회까지로 함
  • 참가대상은 초등학교 3~6학년, 중ㆍ고등학교 1~3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과학동아리
  • 발표 내용은 연구 성격을 떠나 과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실시한 순수한 과학체험 활동 중심의
    탐구내용이어야 함
  • 전국대회 발표 참가는 과학동아리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가한 학생 2명과 지도교사 1명으로 함.
    초등학교는 5, 6학년 학생이 발표하되 5, 6학년이 없으면 최상위 학생이 발표
  • 탐구활동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함에 있어 제한사항과 연구윤리를 준수
  •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방역지침 준수
  •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에서 선발된 최우수 과학동아리 및 지도교사에게 교육부장관상 수여

다. 예선대회

  • 시ㆍ도 과교총의 주관으로 별도 계획에 의해 예선대회 실시
  •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팀은 시ㆍ도 과교총 추천을 받아 전국대회에 출전
    • 추천 일자 : 2023년 9월 22일(금)까지
    • 제출 서류 : 시ㆍ도 과교총에서 한국과교총으로 제출
      - [서식 1-5]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전국대회 참가신청서 1부
      - [서식 2-3]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서 1부
      - [서식 2-4]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활동자 명단 1부
    • 추천 동아리 수
      [초ㆍ중학교] 서울ㆍ부산ㆍ대구ㆍ인천ㆍ경기ㆍ충남ㆍ경북ㆍ경남-각 2개 동아리,
      그 외 시ㆍ도-각 1개 동아리 [총 초ㆍ중 각각 25개 동아리]
      [고등학교] 서울ㆍ경기-4개 동아리, 부산ㆍ대구ㆍ인천ㆍ충남ㆍ경북ㆍ경남-3개 동아리, 세종시-1개 동아리, 그 외 시ㆍ도-2개 동아리 [총 43개 동아리]
  • 최종보고서 제출
    • 제출 대상 : 전국대회 출전하는 동아리
    • 제출 경로 : 각급 학교 과학동아리 → 한국과교총 (우편 제출)
    • 제출 시기 : 2023년 9월 27일(수) (당일 소인까지 유효)
    • 보고서(A4용지 총 15쪽 이내) 5부
      < 보고서 서식 >
      ㆍ 위 여백 25mm, 왼쪽ㆍ오른쪽ㆍ아래 여백 20mm
      ㆍ 본문 글자 크기 11point, 줄 간격 160%
      ㆍ 표지 없이 첫 페이지 제일 위쪽에 학교명, 동아리명, 발표 학생 학년과 이름을 적을 것
      ㆍ 반드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며 그림, 사진, 표 등 이용 가능
      ㆍ 과학동아리활동의 목적, 내용과 과정, 활동의 결과 등을 자유롭게 작성
      ㆍ 분량 : A4 용지 총 15쪽 이내를 반드시 지킬 것

라. 전국대회

  •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주관으로 시행
  • 참가 대상 : 시ㆍ도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68개 동아리 136명
  • 개최 일자: 2023년 10월 14일(토)
  • 개최 장소: 서울과학고등학교
  • 진행 방법 : 탐구활동 내용과 결과물에 대해 10분간 발표하고 5분간 질의ㆍ응답
  • 발표 시 준비물 : 연간활동 결과를 요약한 설명 전지 크기의 차트 1매 및 (필요한 경우) 활동 결과물
  • 결과 발표 : 2023년 11월 3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 우수한 동아리의 탐구보고서는 참가자의 동의를 얻어 한국과교총 홈페이지에 게재

마. 심사 기준

항목 내용 배점(%)
보고서 구성 보고서가 체계적이고 가독성 있게 구성되었는가? 25
활동 과정 및 내용 동아리 활동의 전개 및 목표 도달 정도가 적절하며,
타탕하고 창의적인가?
25
참여도 동아리 활동 중 동아리원 간 역할분담 및 협업이 원활하였는가? 25
발표력 주어진 시간에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발표하였는가? 25
100

바. 기대효과

  • 자연 현상과 사물의 관찰을 통해 자연의 이치를 이해하고, 자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여
    자기 주도적인 탐구 능력 신장
  • 동료와 협동하여 다양하게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탐구의 장을 마련하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
  • 과학탐구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이를 계속할 수 있는 계기 마련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