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국과교총사업 > 학생행사 >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가. 목적

  •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하게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과학을 즐기는 문화 조성
  • 과학탐구 활동 결과 발표를 통해 새로운 정보 공유 및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

나. 개요

  • 발표 내용 :
    학교 내 과학동아리의 과학 관련 활동 중심 발표, 연구활동보다는 과학동아리의 체험활동 중심 탐구내용이어야 함
  • 동아리 활동 인정 기간 : ’24년 3월부터 시ㆍ도 예선대회까지
  • 참가대상 : 초 3∼6학년, 중ㆍ고교 1∼3학년생으로 구성된 과학동아리
  • 전국대회 발표 참가 : 동아리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가한 학생 2명과 지도교사 1명
    - 초등학교는 5ㆍ6학년 학생이 발표. 단, 5ㆍ6학년이 없을 경우 최상위 학년의 학생이 발표
  • 탐구활동을 하고 보고서 작성 시 제한사항 및 연구윤리 준수
  •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에서 선발된 최우수 과학동아리 및 지도교사 대상 교육부장관상 수여

다. 예선대회 (시ㆍ도 과교총 주관)

  • 예선대회 계획서 제출 (시ㆍ도과교총 → 한국과교총)
  • 전국대회 출전 동아리 추천(시ㆍ도과교총→한국과교총)
    • 추천 일자 : 2024년 10월 11일(금)까지
    • 제출 서류 : 시ㆍ도 과교총에서 한국과교총으로 제출
      - [서식 1-5]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전국대회 참가신청서 1부
      - [서식 2-3]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서 1부
      - [서식 2-4]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활동자 명단 1부
    • 추천 동아리 수
      [초ㆍ중학교]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경기, 충남, 경북, 경남 : 2개 동아리,
      이외 시도 : 1개 동아리 ※ 총 초ㆍ중학교 각 25개 동아리
      [고등학교] 서울, 경기 : 4개 동아리
      부산, 대구, 인천, 충남, 경북, 경남 : 3개 동아리
      세종 : 1개 동아리
      이외 시도 : 2개 동아리
      ※ 총 43개 동아리
  • 최종보고서 제출 (전국대회 출전 동아리 학교 → 한국과교총)
    • 제출 대상 : 전국대회 출전 동아리
    • 제출 서류 : 보고서(A4용지 총 15쪽 이내) 5부 및 한글 파일
    • 제출 경로 : 보고서는 한국과교총으로 우편 제출
      한글 파일은 과학창의대회 홈페이지에 온라인 제출
    • 제출 시기 : 2024년 10월 16일(수) (당일 소인까지 유효)
      < 보고서 서식 >
      ㆍ 위 여백 25mm, 왼쪽ㆍ오른쪽?아래 여백 20mm
      ㆍ 본문 글자 크기 11point, 줄 간격 160%
      ㆍ 폰트는 신명조, 바탕, 굴림, 돋움, 맑은고딕만 사용할 것
      ㆍ 표지 없이 첫 페이지 제일 위쪽에 학교명, 동아리명, 발표 학생 학년과 이름을 적을 것
      ㆍ 반드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며 그림, 사진, 표 등 이용 가능
      ㆍ 과학동아리활동의 목적, 내용과 과정, 활동의 결과 등을 자유롭게 작성
      ㆍ 분량 : A4 용지 총 15쪽 이내를 반드시 지킬 것

라. 전국대회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주관)

  • 참가 대상 : 시ㆍ도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68개 동아리 136명
  • 개최 일자 : 2024년 11월 2일(토)
  • 개최 장소 : 한성과학고등학교
  • 진행 방법
    • 참가 동아리의 모든 전시물을 강당에 전시하여 참여자 모두 결과물을 관람하는 축제식으로 운영
    • 심사위원이 각 동아리의 탐구활동 내용과 결과물에 대한 발표(10분) 내용을 듣고 질의ㆍ응답(5분)
  • 발표 시 준비물 :
    연간활동 결과를 요약ㆍ설명한 포스터 1장(전지 크기, 788 x 1090mm)과 필요한 경우 활동 결과물
  • 결과 발표 : 2024년 11월 15일(금) 한국과교총 홈페이지
  • 우수한 동아리의 탐구보고서는 참가자의 동의를 얻어 한국과교총 홈페이지에 게재

마. 심사 기준

항목 내용 배점(%)
보고서 구성 보고서가 체계적이고 가독성 있게 구성되었는가? 25
활동 과정 및 내용 동아리 활동의 전개 및 목표 도달 정도가 적절하며,
타당하고 창의적인가?
25
참여도 동아리 활동 중 동아리원 간 역할 분담 및 협업이 원활하였는가? 25
발표력 주어진 시간에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발표하였는가? 25
100

바. 기대효과

  • 동료와 협동하여 다양하게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탐구의 장을 마련하여 정보 공유 및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
  • 과학탐구에 대한 긍정 경험 제공 및 지속적인 과학탐구 활동 유도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